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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델링 기법에 대해 알아보자
    정서 및 행동장애 2020. 3. 23. 10:00

    오늘은 모델링의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교육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모델링은 교사나 부모가 하는 행동을 보고 아동이 따라 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엄마가 옷을 입으면서 단추를 꿰는 모습을 보고 아동도 따라서 단추를 꿰어 보기도 하고, 엄마가 화장실에서 물을 내리고 나오는 모습을 보면서 아동도 변기를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델링은 부정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아빠가 담배를 피는 모습을 보고 아동은 연필을 입에 가져다대며 담배피는 모습을 보여준다던지, 술을 먹는 모습을 보면서 물잔의 물을 먹으며 캬~라고 술 마시는 행위를 따라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오늘 알아볼 모델링의 기법은 비디오 모델링이다. 비디오 모델링은 비디오나 짧은 영상클립을 아동에게 보여주고 아동이 직접 모델링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4가지로 나뉜다. 출처 : <중도장애학생이해와 교육, 한경근 외, 시그마프레스>


    첫째, 일반적인 모델링이다. 이는 비디오를 보고 따라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예를들어 과학시간에 화산의 폭발에 대해서 배울 때 실험하는 과정을 미리 영상에 보여주고 똑같이 과정을 따라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아동은 일반적인 모델링을 통하여서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구체화하고 그를 따라한다.

    둘째, 비디오 자기모델링이다. 비디오 자기모델링은 자신의 모습을 보며 행동을 습득하거나 인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미술시간에 물감으로 그리기활동을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미술 시간에 지켜야 되는 매너나 주의사항등을 습득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셋째, 1인칭 시점 비디오 모델링이다. 1인칭 시점 비디오모델링이란 1인칭의 시점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찍은 비디오를 보고 따라서 활동을 하며 익히는 것을 말한다. 가장 간단한 예가 '4000번 저은 달고나 커피만들기'이다. 요즘 코로나바이러스가 유행하면서 집에서 카*와 설탕, 물을 4000번 섞어서 만든 달고나 커피가 인기를 끌었는데, 이러한 영상들은 대부분 1인칭 시점 비디오모델링으로 이루어져있다.

    넷째, 비디오 촉진이다. 비디오촉진은 클립영상을 보며 과제를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로 레고만들기가 있는데, 일부 레고는 클립영상으로 만들어서 어려운 부분은 비디오를 보고 수행할 수 있게끔 되어 있다.


    오늘은 비디오모델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였다. 더욱 쉬운 이해를 위해서 간단한 예를 부연설명하긴 했지만, 교육자로서 현장에 적용하거나 다른 전문가들과 초학문적으로 대화할 때는 그에 맞는 용어를 사용하기를 바란다.



특수교사의 특별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