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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및 행동장애의 관련요인에 대해 알아보자(3)정서 및 행동장애 2019. 10. 30. 10:00
오늘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관련요인을 알아보는 마지막 시간이다. 오늘 다룰 내용은 생태학적인 원인인데 생태체계적 요인은 양이 적으므로 생태학적 모델과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다.
생태체계적 모델은 아동에게 주어지는 적절하지 못한 사회적 환경적 부담이 원인이 된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부모가 아동에 대한 과잉기대가 있다. 예를 들어서 A학생이 줄곧 전교 5등 안에만 들다가 20등으로 떨어졌을 때 대다수의 부모님들은 절망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는 아이에 대한 체벌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서 아이는 체벌의 과정이 심각한 트라우마로 남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잘못된 강화제의 사용이나 아동에게 일관적이지 못한 태도로 대할 때, 아동의 낮은 지능과 학업성취로 인한 아동의 부담감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생태학적 모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생태학적 모델은 생테계모델이라고도 일컫는데, 크게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로 나뉘어진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사진출처 : http://postfiles16.naver.net/20110610_47/funkybike_1307710567075HzKLf_JPEG/%BA%EA%B7%D0%C6%E6%BA%EA%B7%B9%B3%CA.jpg?type=w2
먼저 미시체계란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가장 일차원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미시체계의 예시로는 부모님, 학교, 교회 등을 들 수 있는데 아동의 환경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환경이고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미시체계에서 아동에게 민감하게 반응해 준다면 조기에 장애를 발견할 수 있고 적절한 교육적 요구를 제공할 수 있다.
외체계는 아이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교육기본법 등 법적인 서비스, 그리고 장애인 등급제 폐지 같은 제도 등이 해당이 된다. 이러한 서비스나 관련 사안들은 적용 변경이 된다면 아동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기는 하지만 변경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특정 아동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아동에게 끼치는 영햐이기 때문에 외체계라 한다.
미시체계와 외체계 중간에는 중간체계라고 하는데 이곳에는 외체계와 미시체계를 잘 이어지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들이 해당된다. 때로는 교사가 될 수 있고 사회복지사, 의사, 관련서비스 담당자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외부체계는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국가가 이에 해당되는데, 국가가 서비스를 제언하고 특수교육 대상자를 보호하고 가르치는 제도를 시행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정서 및 행동장애 관련요인인 생태계적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생태계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장애아동을 가르치고 사회에 적응하게 하는 것은 단순히 교사와 학부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층의 사람들이 지원하고 연구하고 실행해야만 가능한 일임을 다시한 번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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