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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수교육 교육과정 성격은 무엇인가?
    특수교육의 이야기 2019. 10. 4. 10:00

    오늘은 교육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본 개념일 것이다. 그렇다면 특수한 아이들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과정은 어떤 특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해석 해 보았다.

     

    오늘은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을 인용하여서 교육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한다. 출처 : 교육부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 132, 초중등 교육법 제 232항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01항에 근거하고 있다.

    유아교육법 제 132(교육과정 등)

    교육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부장관이 정한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의 범위에서 지역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2010. 3. 24., 2012. 3. 21., 2013. 3. 23.>

     

    초중등 교육법 제 232(교육과정 등)

    교육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부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에서 지역의 실정에 맞는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 <개정 2013. 3. 23.>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01(교육과정의 운영 등)

    특수교육기관의 유치원ㆍ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과정의 교육과정은 장애의 종별 및 정도를 고려하여 교육부령으로 정하고, 영아교육과정과 전공과의 교육과정은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이 정한다. <개정 2008. 2. 29., 2013. 3. 23.>

    이는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에서 편성 운영해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 이를 통하여서 개인의 다양성을 개발하는 개별화의 원칙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가 적합한 교육을 제공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 학교와 시 교육청, 지역사회,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꼐 실천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 이를 응용한 것이 PBS(지역사회중심교수법)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 이는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 이는 학교()별로 다양한 교육체제를 가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예를 들어서 시각장애의 경우에는 이료라는 학교만의 교육체제를 가지고 있다.

    .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전반적인 글에서 강조하듯이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맞추어진 개별화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때문에 교육과정과 다양한 장애 영역에 합한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별화교육이 무엇인지 잘 알아야 한다.

    추후 포스팅에는 개별화 교육계획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한다.

     


특수교사의 특별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