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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의 학교(급)별 목표특수교육의 이야기 2020. 3. 31. 13:00
오늘은 학교(급)별 목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학교(급)별 목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재구성 해 보았다. 총론에 대한 해설과 함께 심층적으로 학교(급)별 목표에 대해서 이해 해 보기를 바란다.
가. 초등학교 교육 목표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에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해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중학교 교육 목표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한다.
2)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3)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끌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4)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다. 고등학교 교육 목표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여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성숙한 자아의식과 바른 품성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2)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3) 인문 사회 과학기술 소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4)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여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먼저 초등, 중등, 고등학교는 계열적으로 범위가 넓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나선형 구조로 폭과 깊이가 넓어진다.
- 중학교 교육 목표와 고등학교 교육 목표는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로 시작된다.
목표를 해석하기 전에 대한민국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https://speciledu.tistory.com/14?category=352105 -> 대한민국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이 4가지 추구하는 인간상에 따라서 초, 중등, 고등학교의 학급목표가 세워진다. 어느 항목에 해당되는지 볼드처리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성숙한 자아의식과 바른 품성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 자주적인 사람
2)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 창의적인 사람
3) 인문 사회 과학기술 소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교양있는 사람
4)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여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더불어 사는 사람
이는 고등학교 학교(급)목표이다.
또한 나선형적으로 넓어지는 목표에는 알아본다 -> 탐색한다 -> 실천한다의 순으로 깊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초)
4)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중)
4)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여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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