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S(Supports Intensity Sclale)에 따른 지원의 분류
오늘은 SIS(지원정도척도 검사도구)에 의한 지원의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SIS(Supports Intensity Sclale)으로 AAIDD에 따른 지적장애의 정의에 의해 만들어진 척도를 의미한다. AAIDD 제 11차 정의에서는 지원강도에 따른 지원보다는 인간중심의 모델에 근거하여 지적장애를 다차원적으로 분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검사도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논문을 인용하고자 한다.
지원의 정도는 여섯가지 하위 활동 (가정생활 활동, 지역사회 생활활동, 평생학습 활동, 고용 활동, 보건 안전활동, 사회활동)에 대하여 활동지원빈도, 활동지원 시간의 정도, 그리고 지원의 유형을 체크하고 각 영역의 척도 표준점수를 합하면 각 개인의 지원요구 유형이 제시된다. 지원요구 지수(혹은 복합 표준점수)는 여섯가지 하위 척도 점수로부터 만들어지고 개인의 지원 요구 정도에 대한 전체적인 표시를 나타낸다.
출처 : 탈시설 지원을 위한 지원정도척도(SIS)의 심리측정학적 특성 분석 :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전주대학교, 박은영 채수정(2017)
다시말해 AAIDD에 따라 각 활동에 얼마나 자주 지원이 요구되는지, 어떠한 지원이 필요한지, 어떤 사람들이나 인적 물적 자원이 필요한지를 항목별로 평가하여서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제공한다는 것이다. [https://speciledu.tistory.com/6?category=352106 AAIDD설명 바로가기]
그렇다면 좀더 쉽게 SIS 검사도구에 의한 분류를 이해 해 보자. 먼저 SIS 지원강도에 따른 분류는 자연적 지원과 서비스 중심 지원을 알아보자.
SIS는 크게 자연적 지원과 서비스중심 지원으로 나뉘어진다. 여기에서 자연적 지원이란 아동이 생활하는 생활반경안에서 자연스럽게 아동에게 줄 수 있는 지원이 무엇인지 사정하고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면 가족, 이웃, 친지, 교회친구들 등이 대표적인 예시가 되는데 이들과 함께 인사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것을 자연적 지원이라고 한다.
서비스 중심 지원이란 아동의 요구에 따라서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교사의 상담서비스, 치료서비스, 가족지원서비스, 법률서비스,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치료서비스 등과 같이 전문적인 사람과 기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행위들을 의미한다.
SIS 지원척도와 같이 아동을 사정하여서 교육하게 되면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AAIDD 11차 지원에 따른 장점이다. 사실 SIS나 SSBD와 같은 경우에는 용어가 어려울 뿐이지 자세히 들여다보면 의외로 어렵지 않는 내용들이 많다. 이러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전문적인 지식이 전달되었으면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지원에서의 평가계획과 실시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